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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치료 프로그램

재활치료 프로그램

청능재활

1. 청능재활

청각장애는 귀에서부터 뇌에 이르기까지 청각에 관여하는 기관의 어느 부분의 이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소리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를 총칭하여 말하는데, 작은 소리는 알아듣지 못하나 큰소리만 알아들을 수 있는 난청과,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농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는 손상 부위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되어 집니다. 하나는 기도 청력이 관여되는 부분 중에서 외이 또는 중이 부분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를 전음성 난청이라고 하며, 두 번째는 소리를 분석하여 뇌로 전달하여 주는 달팽이관 또는 청신경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를 감각신경성 난청이라고 하며 세 번째는 앞의 두 가지가 같이 있는 것으로 혼합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청각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의 경우, 최대한 빠른 시기에 청력 수준에 대한 검사를 받은 후 손실된 청력을 보상하여 줄 수 있는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보청기의 사용이 있으며, 최근에는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인공 와우 시술을 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청기나 인공 와우 시술 후에는 반드시 청력의 재활과 말·언어의 발달을 위한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청각장애의 경우 청력손실의 정도, 청각장애의 발견시기, 보청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때, 교육방법, 아동의 개인차, 부모의 관심 등 여러 가지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청각장애를 빨리 발견하여 보청기나 인공 와우 등을 통해 소리를 들으며 교육을 빨리 받을수록 아동은 보다 자연스럽게 말(구화)을 배우게 됩니다.

1) 인공와우

달팽이관의 질환으로 인해 청각세포가 손상되어 양측 귀에 고도의 감음신경성 난청이 발생한 환자에서 청신경에 전기적 자극을 직접 제공해줌으로써 손상되거나 상실된 청각세포의 기능을 대행하는 전기적 장치입니다.
고도 이상의 난청 환자들은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청력에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청력재활을 위해서는 인공와우이식이 필요합니다. 인공와우 이식술은 지난 수십년간 발전되어 온 인광 와우 이식기와 수술기법으로 인해 말소리 구분도 더욱 용이해져 고도 난청을 지닌 성인 및 소아들에게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 언어치료대상
- 인공와우이식술 전 단계의 청능훈련이 필요한경우
- 인공와우이식술 후 언어재활이 필요한 언어습득이전의 유소아.
- 인공와우이식술 후 청각재활이 필요한 언어습득후의 학령기 청소년
- 인공와우이식술 후 청각 재활이 필요한 성인
- 기타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나 언어 발달 지체.

■ 진단평가
- 수술 전 진단 평가
- 언어재활을 위한 진단 평가
- 정기적인 진전평가

■ 평가프로토콜
·EARS-K
·영유아 듣기 관찰 평가
·Cloesd-set Korean 1-syllalble word Identification Test
·Closed-set Korean 2-syllalble word Identification Test
·Open-set 1-syllable word Identification Test
·Open-set 2-syllable word Identification Test
·청각장애 아동 일상생활문장듣기 검사
·성인용 일상생활문장 듣기 검사
·Auditory Comprehension Test
·Open-set Nonsense word Identification Test

2) 보청기
난청인의 귀에 착용하여 소리를 알맞게 증폭시켜 청력을 보완해주는 최첨단 정밀기기입니다. 보청기는 수술적 치료를 통하여 해결 할 수 없는 난청을 극복하고 일상생활의 유지와 의사소통을 자유롭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보조기구로서 단순히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확성기가 아니라 주변의 다양한 소음 환경에서 듣고자 하는 소리를 잘 알아 들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의료보조기입니다. 소음성 난청, 노인성 난청, 선천성 난청, 유전성 난청, 돌발성 난청, 외상성 난청 등 다양한 원인을 가진 난청 환자에게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어 이러한 듣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청각장애를 극복하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하게끔 도아주는 도구입니다. 난청환자에서 각 개인마다 청력의 정도와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청력검사를 통하여 이에 기초한 보청기의 처방과 관리가 이루어질 때 가장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청능 훈련 단계
[ 청각적 탐지 ]
- 소리의 유무에 맞추어 반응하는 것을 학습.
- 다양한 소리 자극을 제공.
- 소리와 더불어 시각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장난감을 사용
→ 활동이 진행될수록 청각만으로 소리 인식할 수 있게 조절

[ 청각적 변별 ]
- 두 가지 이상의 소리가 같은지 다른지를 아는 것
- 다양한 인지 능력이 자랄 수 있는 학습을 풍부하게 경험시켜 주는 것이 매우 중요
- 처음에는 음향적 특성의 차이가 큰 소리를 이용하여 학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
→ 활동이 진행될수록 음향적 특성의 차이가 적은 소리를 사용하여 학습

[ 청각적 확인 ]
- 새롭게 입력되는 청각적 정보를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 인식하여 알아맞히는 능력
- 청각적 자극에 대한 변별이나 기억과 같은 듣기 기술이 필요하며, 어휘 발달도 매우 중요
- 소리나 어휘를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체험 활동이 매우 중요하므로 개별 언어지도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이나 유아원과 같은 집단 교육을 하는 것도 도움

[ 청각적 이해 ]
- 구어적, 비구어적 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것은 청각 기능 발달 가운데 최종적이고 가장 복잡한 단계
- 아동은 소리를 인식하고 소리가 의미하는 것을 이해하여 나름대로 대답을 하는 것을 학습
-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듣고 소리를 반복하거나 대답을 할 수 있으려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


음악치료

2. 음악치료


음악치료란 치료사가 내담자에게 맞는 적절하고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도구로 사용하여,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향상시키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치료의 과정을 말합니다.

◈ 치료대상
1) 장애아동
- 지능이 낮은 아동
- 발달이 지연된 아동
-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
-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학습이 부족한 아동
- 청각, 시각장애 아동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
의사소통기술(Communication Skills), 학습기술(Academic Skills), 운동기술(Motor Skills), 정서적 행동(Emotional Behavior),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조직화 능력(Organizational Ability), 음악적 기술(Music Skills)의 영역의 목적을 가지고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2) 비장애 아동
- 정서/감성지능 증진
- 사회성 증진
- 창의성 증진
- 집중력 증진
영유아 및 일반아동, 틱, 성학대 및 심리적 외상경험 아동을 위한 개별 세션 및 집단 세션으로 진행되며, 음악경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와 자아상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즉 자아개념, 창의성, 사회교류를 향상시켜 보다 행복하고 밝은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3) 일반인 및 우울, 불안, 스트레스, 관계 등의 문제를 가지는 성인
자신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해결하기 원하거나 다양한 생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를 원하는 직장인, 주부, 학생 등 일반 성인, 음악을 통한 심리치료를 받고자 하는 치료 및 교육계통 관련종사 하시는 분


미술치료

3. 미술치료


미술활동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 및 성장을 돕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으로 심리적 표현놀이 활동입니다.
치료실은 미술이라는 울타리 안에 창의적 잠재공간입니다.
그 안에서 창의적인 표현활동은 자율성에 의한 활동으로서 아이들은 자기를 느낄 수 있으며 자유롭고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의 억압된 감정을 표출 하고 본능적 욕구를 승화, 발산토록하며, 아동의 균형잡인 통감각, 정서, 인지 등의 발달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말로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에게는 더 없이 유용하며, 미술활동이 비언어적이라는 측면은 자신을 드러내기 꺼리거나 자기표현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 대상
- 유치원이나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거부하는 아동
-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 과잉행동이나 주의가 산만한 아동
-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아동
-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 도벽이나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아동
-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
- 정서장애, 발달장애, 정신지체, 불리불안장애. 반응성애착장애 등 장애가 있는 아동
- 청소년 상담(학업, 진로, 따돌림, 비행, 컴퓨터의존, 부모와의 대화거부 등)
성인 및 노인 상담(치매, 우울증, 신경증, 대인관계 어려움 등)

■ 미술치료 효과
- 자기표현
언어장애나 지연으로 언어적 표현을 할 수 없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합니다.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학습된 무력감이 있을 수 있는 아동에게 미술 활동을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불안감과 부담감 해소
학습 상황에 대해 불안이나 부담감을 느끼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놀이에 가깝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표현력과 사회성 증진
활동 자료를 나누어 쓰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사회성과 표현력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 착석과 주의집중 유도
흥미로운 미술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착석과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소근육 및 눈과 손의 협응능력 발달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함으로써 소근육 운동 및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자연스럽게 증진될 수 있습니다.
- 구체적 결과물 확인
아동의 미술 작품을 통해 아동의 발달 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고 보존할 수 있습니다.


심리운동

4. 심리운동


심리운동(psychomotorik)은 신체적 움직임을 통한 교육방법인 심리운동 교육과 움직임을 매개로 치료를 하는 심리운동치료를 말한다.
(지각, 경험, 인식, 행동의 기능적 통합으로 이루어진 인간행동의 심리적, 운동적 관계를 뜻함)

심리운동 교육과 치료는 운동능력향상이나 경험의 치료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물적인 환경과 사회적인 환경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거기에 상응하여 행동하는 능력을 돕는 전인적인 발달에 중심목표를 두고 있다.

심리운동이 시작된 독일에서는 발달이 지체 또는 위협이 되는 영·유아분야와 움직임과 인지영역에 장애가 있는 아동과 성인을 위한 치료분야 그리고 조기교육과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 교육과 사회적인 활동성과 심리적인 동일성에 도움이 필요한 성인과 노인분야에서 전인적인 치료와 교육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대상
- 모든 연령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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